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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함께 일했던 후배에게 피드백 파일을 발견했습니다. 후배와 함께한 시간들을 생각하며 적어나갔지만, 결국 쓰고보니 저를 포함한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피드백이라는 생각이 강력하게 들었죠. 후배의 인권을 위해 후배의 이름은 공개하지 않고 내용만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에는 모두가 나아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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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에게 잘해주는 사람이 항상 너에게 유익한 사람은 아니다: 너는 너를 인정해주고 칭찬해 주는 사람에게 완전히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가 나중에 사기 당할 확률이 높다. 너에게 우호적인 것과 별개로 너에게 유익한지를 판단할 있는 혜안을 가져야 (특별히 비즈니스 상황에서)


2. 스타일을 만들어 가라: 너를 생각하면 너를 떠올릴만한 인상 깊은 부분이 없는 같다. 파트너에게 인상/호감을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있는데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는 것이 가장 필요함. 머리모양이나 안경, 옷차림 등과 같은 외적인 부분이나 외의 내적인 부분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있는 방안을 모색해 것을 권함.


3. 디테일을 신경 쓰라: 같이 일을 네가 사소한 실수를 내가 수정하는 경우가 많았음. 리더에게는 그림을 그리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이상으로 디테일에 신경 써야 때가 많다. 원래 성격이 그렇다면 시간을 투자해서 확인 확인하는 밖에 없다.


4. 청결함을 유지하라: 힘들더라도 매일 아침 머리를 감고 면도할 있도록 시간을 내라. 부시시한 머리나 지저분한 수염 자국은 결정적인 마이너스 요소이다. 같은 옷을 동안 입는 것도 좋지 않다. 옷이 두벌이라도 3일씩 입는 것보다 벌을 매일 번갈아 입는 것이 좋다.


5. 평정심을 유지하라: 화가 때에도 말투나 표정을 관리하고 아주 기쁠 때에도 너무 티나게 표시하지는


6. 지나치게 몸을 낮추지 마라: 막내이기 때문에 그랬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너무 몸을 낮추는 것은 상대방에게 거부감을 주거나 나중에 우습게 보일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적당한 선을 유지할 있도록.


7.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겉으로만 받아들이는 하지 말고 곰곰이 의견을 생각하고 생각하는 연습을 . 의견을 받아들이는 하는 것은 반박하는 것보다 훨씬 나쁘다.


8. 자신의 잘못을 쿨하게 인정하라: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서 스스로 인정하고 용서를 구할 . 잘못한 것이 맞는데 괜히 고집을 부리거나 잘못한 것이 없는데도 잘못했다고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객관적으로 자신의 잘못을 판단하고 그에 합당하게 대응할 .


9.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  부분은 디테일에 약한 것이 결정적으로 작용하지만 노력이 부족한 것이 크다고 생각됨. 실수했던 것을 노트에 적고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마음에 새길 .


10. 일관성을 유지하라: 하나의 이슈에 대해서 기분 따라, 상황 따라 변하지 . 상대방의 같은 인풋에 대해서 다르게 반응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11. 다리 떨지 말아라: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안되면 일어서서 일할 .


12. 자존심을 버릴 과감히 버리고, 챙길 확실히 챙기라: 버려야 챙기고 챙겨야 버리는 경향이 있음. 상대방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할


13. 생각을 정리하고 이야기하라: 자승자박하는 경우가 많음. 키워드를 머리 속으로 정리한 뒤에 두괄식으로 말하는 연습을 .


14. 많이 듣는 연습을 하라: 듣는 가장 되는 것들 중에 하나임. 연습이 필요한 부분인데 처음에는 적는 연습을 많이 하고 그게 익숙해지면 머리 속으로 상대방의 말을 정리하는 연습을 .


15. 있는 하지 마라: 이야기를 부풀려서 하지 . 가진 10이면 8 정도만 이야기하고 2 피드백을 통해 전달할 .


16. 책을 많이 읽어라: 6개월 동안 어떤 책이든 읽는 모습을 적이 없음.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며 실력을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 너는 온라인 경험이 많아 온라인 내공은 강할지 모르나 책을 읽기 때문에 실질적 내공이 적은 것임


17. 기본적인 에티켓을 갖춰라: 기본적인 에티켓이나 매너가 부족함. 학교에서 교양 수업을 하나 듣든 책을 읽든 기본적인 부분을 학습할 필요가 있음.


18.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라: 메모하거나 정리하는 실력이 턱없이 부족함. 습관적으로 메모하기 위해서는 1 정도가 필요함


19. 약속을 지키고 책임감을 가져라: 약속을 까먹는 경우가 종종 있음. 이는 전적으로 책임감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따라서 자기가 약속에 대해서는 기억하고 지킬 있는 책임감이 필요함


20. 시간 개념을 명확히 해라:  부분은 나도 말은 없다만, 출근 시간 등의 시간 약속을 지키는 것과 하나의 이벤트에 필요한 시간을 계산하는 능력이 필요함. (이동시간, 모임 )


21. 상황이나 다른 사람 핑계 대지 말아라:  모습을 자주 봤는데, 다른 사람이 상황을 악화시켰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


22. 컨텍스트(상황) 판단하라: 조금만 생각하고 고민하면 있음. (듣는 모습 필요)


23. 하기 싫은 일을 즐길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라: 몸으로 저항하는 모습이 역력함.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하는 밖에 없음


24. 건강관리에 유념하라: 식탐은 의지로 조절 가능한 문제임.


25. 도움을 주는 것보다 피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을 주는 것은 눈에 띄지만 피해를 주는 것은 눈에 띄게 마련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좋으나, 그로 인해 생길 있는 피해를 고려할 있어야 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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