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디고고 블로그에서 정리한 "크라우드펀딩 전문가 8인의 핵심 실행전략(8 Best Practices from Crowdfunding Experts)" 번역본입니다. 본문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런칭을 로켓 개발이라 생각해 보라. 프로젝트의 운명은 (특별히 마케팅 측면에서) 대부분 런칭 전에 결정되기 마련이고 그 이후의 전략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한계가 분명하다. 만약 당신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지 않았다면 프로젝트를 런칭할 이유가 전혀 없다. 작은 것 하나라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절대로 성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확실한 초기 후원자 확보와 입소문 확산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 또한. 프로젝트의 각 세부 요소, 그 중에서도 특히 동영상 소개 자료가 완성도 높게 준비되어야 한다. 

- Christopher Hawker, Trident Design


2. 우리와 함께한 성공적인 프로젝트들($1M 이상 달성)에게는 몇가지 공통점이 있다. 우수한 자원(사진/동영상 자료), 실질적 프로토타입(working prototype), 그리고 적절한 기간(30일~60일)이 바로 그것. 더 많은 준비(자원, 프로토타입)가 되어 있을수록, 더 많은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창작자가 명확하게 프로젝트의 범위를 이해하고 있는 것은 물론 대규모 금액의 후원을 수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셋업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은 성공 잠재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프로세스를 추진해나갔기 때문에 그러한 결과를 맞이한 것이다. 프로젝트 런칭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과 펀딩 종료 후 리워드 제공까지 걸리는 시간 사이에는 명확한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준비시간과 최종 후원금액 사이에는 명확한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 Chris Olenik, Agency 2.0


3. 초기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권장가격(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MSRP) 이하로 리워드를 제공하라. 대부분의 창작자들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 더 많은 트래픽(방문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충분한 트래픽을 획득하고서도 낮은 전환율(conversion)로 실패에 이르게 된다. 이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권장가격 이하를 지불하고도 가치있는 리워드를 제공받도록 해야한다.  


후원자들이 훌륭한 거래에 참여했음을 깨닫게 해야지, 프로젝트를 후원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내었다고 느끼게 하면 안된다. 목표금액 달성 실패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초기 단계 리워드의 가격을 약간 더 낮게 설정해야 한다. 당신의 후원자는 미래의 확실치 않은 약속을 위해 현 시점에 기꺼이 현금을 지불하는 사람들로 단순한 후원자가 아니라 당신의 첫번째이자 최고의 고객들이다. 그만한 할인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다.  

– Clay Hebert, Crowdfunding Hacks


4.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미디어 노출을 위한 최상의 전략은 어떤 미디어에 노출되고 싶은지 결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프로젝트의 핵심 키워드와 구글 검색을 활용하여 원하는 미디어/저널리스트를 결정하라. 일단 목표군이 정해지면, 그들에게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해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Eli Regalado, Mad Hatter Agency


5. 어떤 미디어에 노출되고 싶은지, 또 어떤 방식으로 그것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가 미디어 노출을 위한 전략의핵심 요소다. 해당 분야의 최고 저널리스트들을 찾아 그들이 쓴 모든 글을 읽어라. 그들이 무엇에 열광하는지, 어떤 차별점에 주목하는지, 당신의 경쟁자들에 대해서는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파악하고 이를 당신의 프로젝트와 결과물에 반영하라. 


미디어 노출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가 필요하다. 하나의 트윗보다 짧은 한 문장으로 당신의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프로젝트가 무엇이 다른지, 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명심해야 할 것: 당신의 프로젝트에 관심이 없는 저널리스트에 접근하는 것은 오직 당신의 프로젝트에 악영향만을 끼칠 뿐이다.  

– Michael Raven, Blazon PR


6. 창작자들은 프로젝트의 든든한 기반 마련을 위해 적어도 2달의 준비 기간을 가져야 한다. 처음 한달 간은 완벽한 소셜미디어(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등) 프로필을 만들고 팔로워를 높이는 데에 주력해야 한다. 그 다음 한 달 동안은 프로젝트 런칭에 앞서 스토리를 창출할 수 있는 PR 활동에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신뢰 확보는 물론 향후 잠재적 후원자들이 접하게 될 수백개의 뉴스 창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Robert Hoskins, Crowdfunding PR


7. 프로젝트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누군가를 찾아서 정직한 피드백을 받아라. 더 정확히 말하자면, 당신 프로젝트의 타겟 고객층을 찾아 그들에게 당신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인지 직접적으로 물어보고 그 이유를 파악하라. 

- Ronjini Joshua, The Silver Telegram


8. 크라우드펀딩은 일종의 대규모 관계 형성(Building relationships at scales)이다. 당신의 프로젝트(동영상, 마케팅, 웹사이트, PR 등)에 대한 궁극적 질문은 "이 프로젝트가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어떤 감정을 불러 일으킬 것인가?"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알고, 좋아하고, 또 믿는 (혹은 그렇다고 느끼는) 누군가의 꿈을 선택하는 것이며 그들이 자연스럽게 몰입하는 무엇인가를 구매하는 것이다. 

– Salvador Briggman, CrowdCrux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종합해 보면,


1. 훌륭한 소셜 프로필 확보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충분한 준비 시간 확보

2. 미디어 노출을 위해 확실한 타겟 선정 및 메시지 전략 수립

3. 잠재(타겟) 후원자들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확실한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정리가 되네요


러한 실행 전략들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초기에 확실한 승기를 잡고 모멘텀을 만들어내는 것이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