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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사업 아이템을 찾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자료입니다. 작년 말 트렌드 관련 조사를 하면서 제가 나름 새롭게 정리한 메가 트렌드와 사업 분야들인데, 이제 우리 사회의 변화 속도가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정신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일신우일신 해야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위한 기초 자료로 통계청에서 매년 발표하는 블루슈머 레포트삼성경제연구소의 트렌드 관련 레포트를 활용했음을 밝힙니다.


제가 뽑은 8개의 메가 트렌드와 각각의 세부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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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 중심 소비의 진화
똑똑한 소비자 | 엣지 추구 소비자 | 젊은 명품 소비자 | 럭셔리 소비의 진화

2. 새로운 가족 형태의 등장
1
인 가구의 확대 | 집에 있는 아빠 | 무자녀가구의 증가 | 아이를 기다리는 부부

3. 친환경 소비의 증가
녹색 세대의 등장 | 친환경 고효율 소비의 부상 | 자연주의 식단 애호가

4. 어린이 중심의 서비스 확대
황금 외동이 | 가려운 아이들 | 위험에 노출된 아이들

5. 자기를 위한 투자 증가
백수 탈출 | 꾸미는 남자들 | 열정적인 장년층

6. 감성적 소비의 증가
Fun
소비 | 밀착 케어 서비스 | 육체&정신 건강의 조화 | 따듯하고 감성적인 기술

7. 관광/레저의 진화
내 나라 여행족 | 체험형 레저의 확대

8.‘잘 아는소비자로의 진화
안심 소비의 확대 | 유비쿼터스 쇼핑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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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트렌드 소개와 사업 기회 및 사례들을 자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가치 중심 소비 (Value Driven Consumer)

1) 똑똑한 소비자 (Smart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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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가 상품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효용을 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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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업무 지역의 도시락 전문점, 온라인 중고 장터, 각종 대여업 (롯데닷컴의 악기 대여, 11번가의 유아침대 대여), 합리적 교육 서비스 (엄마 전용 학원, 가정용 학습교재), 합리적 문화상품 (11시 콘서트, 브런치 오페라, 모닝 연극, 북 리펀드 등)

2) 엣지 추구소비자 (Edge driven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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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다소 상승하더라도 핵심기능 이외에 ‘+α’ 요소를 겸비한 상품을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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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아웃도어 의류의 기능성과 캐주얼의 패션성을 결합한아웃도어 캐주얼시장의 지속 성장 전망

3) 젊은 명품 소비자 (Masstige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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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2030 샐러리맨들이 부자처럼 소비하고 투자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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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수입자동차 리스 서비스, 경제적 가격의 수입 자동차 모델 판매 상승, 금융업계의 Young Marketing (위험률 과 수익률이 모두 높은 간접투자상품 선호)

4) 럭셔리 소비의 진화 (Neo-Luxury)
- VVIP
중심으로 소비되던 초고가 럭셔리 브랜드, 선진국형 레저상품 등의 소비가 일반 VIP 층으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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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와 승마, 특급호텔 최고급 파티, 고급 복층 콘도, VVIP 전용 카드 및 컨시어지 서비스, 호텔식 의료케어 및 귀족 수술, 크루즈 여행, 명품 시계, 한정생산 자동차 고급 수상 레저


2. 새로운 가족 형태의 등장 (New Family Type)

1) 1인 가구의 확대 (Single Househ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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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으로 결혼을 미루는 젊은층과 혼자 사는 노인으로 대표되는 1인 가구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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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소형 복합 가전(PMP ) 시장의 성장, 미니 아파트 수요의 증가, 실버 관련 산업의 성장

2) 집에 있는 아빠 (Dad at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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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직과 가족해체 등의 이유로 가사와 육아를 맡게 된 남성들과 더불어 고소득 전문여성 증가로 인해 능동적으로 가사노동을 선택하는 남자들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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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가사 및 육아 도우미 제품, 아버지 요리교실, 간편한 요리도서, 가구업체인 리바트의 경우, 싱크대의 높이를 기존 85cm에서 90cm로 수정함.

3) 무자녀 가구의 증가 (Married Ro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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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고령화와 핵가족의 증대로 인해 자녀가 있는 가족은 줄어들고 부부만 사는 가구는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삶이 부부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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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리마인드 웨딩 서비스, 리멤버 허니문 상품, 부부 가구를 위한 금융상품 (노후대책 등), 애완동물 관련 사업

4) 아이를 기다리는 부부 (Baby Expecting Cou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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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불임 부부의 숫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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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시험관 아기 사업, 불임 방지 제품, 실내용 운동 기구, 풋 스파, 친환경 황토 찜질방, 도심 내 산소 웰빙 카페 등


3. 친환경 소비의 확장 (Green Friendly Consumer)

1) 녹색 세대 (Green Gen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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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에 적극적인 소비자층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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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에너지 절약 제품(태양열 사용), 재활용 제품, 친환경 생활용품, 전구생산업체 리드에스코 최근 옥외광고에 쓰이는 에너지 절약램프인 “ESL(Energy Saving Lamp)”를 선 보임

2) 친황경 고효율 소비의 부상 (Green Bene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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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이라는 명분과 경제적 효율을 동시에 좇는 효율적 그린을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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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고연비 자동차 (하이브리드 카), 자전거 출근족의 확대로 인한 자전거 산업 호황

3) 자연주의 식단 애호가 (Organic Food 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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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친환경 제품과 각종 안전 인증을 획득한 프리미엄 식품군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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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유기농 제품, 홈쿠킹 상품 (유기농 과일즙 추출기, 자동 아이스키림 제조기, 친환경 튀김기, 미니 오븐 등), 유기농 농산물 직거래 사이트


4. 어린이 중심의 서비스 확대 (Royal Kids)

1) 황금 외동이 (Gold 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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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정, 한 자녀인 외동이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하나뿐인 내 자식을 남다르게 키워보겠다는 부모들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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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유아 관련 사업, 어린이 전용 적금, 보험, 펀드 상품, 2 외국어 방문 교육 사업

2) 가려운 아이들 (Itchy 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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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피, 알레르기 비염, 천식 같은 환경성 질환을 겪고 있는 인구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아동과 청소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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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친환경 청소제품, 새집증후군 방지 제품, 유기농 의류, 아토피샵, 아토피에 효능이 있는 녹차 및 관련 상품 판매 증대, 보령 메디앙스는닥터아토마일드라는 아토피 전용 화장품 출시,

3) 위험에 노출된 아이들 (Scared 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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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대상 강력 범죄와 실종사고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찾아 나서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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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어린이 휴대폰 안심서비스, 호신용품, 어린이의 유괴나 실종에 대비한 보험 및 예금상품, 어린이 경호 서비스


5. 자기를 위한 투자 확대 (Better me, better life)

1) 백수 탈출 (Job See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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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 탈출을 시도하는 사람들과 고용 유지를 불안해 하는 사람들이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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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잡코리아, 인쿠르트 등의 취업 정보 제공 업체, YBM과 같은 어학 학원, 스피치 클리닉, 적성&인성과 직무적성 검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 이미지 컨설팅업체, 창업컨설팅 업체 등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

2) 꾸미는 남자들 (Grooming, Well-looking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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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세대를 초월해 높아지고 있음. 또한 경기 불황기에 외모가 신체적 자산이라는 면에서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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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남성 화장품 시장, 남성 패션 액세서리, 성형외과, 피부 관리샵

3) 열정적인 장년층 (Passionate Sen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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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관람이나 영화, 여행 등 여유 있는 문화 활동에 대한 50-60대 장년층의 관심이 젊은 세대를 능가하고 있으며 인터넷과 게임기 등과 같은 젊은 층의 전유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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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 성형서비스, 닌텐도와 같은 캐쥬얼 게임기 사업, 중년파티, 데이트 및 재혼 서비스


6. 감성적 소비 (Emotional Consumer)

1) Fun 중심의 소비생활 (Funvergence, Fun+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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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불안이 가중되면서 소비자의 스트레스 해소 및 fun에 대한 니즈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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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공연,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장의 확대, LG 텔레콤의 Phone&Fun 매장 운영, 공주풍으로 꾸민 에뛰드 하우스 매장 운영

2) 밀착 케서 서비스 (Famliy-like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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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가족과 같은 따뜻한 마음으로 나이 드신 부모님과 어린 자녀를 돌봐줄돌봄 서비스를갈망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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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가사도우미 전문 업체, 홈케어폰, 애완로봇, 노인들의 맥박과 혈압을 체크해 건강을 돌봐주는 실크 로봇

3) 육체와 정신 건강의 조화 (Health Ho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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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웰빙 문화에 더해 경제 위기 기간 중 정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육체와 정신의 균형 있는 건강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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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유기농 농산물, 건강식품, 환경가전, 정기건강검진, 약물치료, 집중력 클리닉, 숙면 관련 상품 시장 확대

4) 따뜻하고 감성적인 기술 중시 (Digital Hum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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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만 강조하는 제품보다는 사용자의감성적 체험과 혜택을 배려한 제품에 보다 큰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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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아날로그적 감성과 최대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지털 제품으로 스크린 골프를 예로 들 수 있음. 일본 반다이에서 출시한프리모 푸엘’ (센서에 의해 물리적인 터치나 시각, 소리, 온도, 자세에 따라 반응함) 이라는 인형은 소녀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지만 고독한 노인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끔.


7. 관광/레저의 진화 (Tour Evolution)

1) 내 나라 여행족 (Intrabound Trave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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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침체와 고환율의 영향으로 해외여행이 줄면서 국내 여행으로 유턴하는 여행객들이 급속히 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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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지방자치단체가 의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내 축제, 국내아웃도어(의류, 용품 등) 시장, 고급외제차 렌탈 사업 (캠핑카), 저가 국내여행상품 및 철도를 이용한 여행상품

2) 체험형 레저의 증가 (Experience Lei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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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친화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상품 등 체험형 소비가 확대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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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국내의 경관을 중심으로 기획된 도보여행이 대표적이며, 해외여행의 경우, 해외 유명 관광지 방문보다는 문화예술 체험을 제공하는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프랑스 아비뇽 페스티벌,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음악 축제, 뉴욕 덤보 댄스 페스티벌 등이 인기를 끌게 될 것임


8. ‘잘 아는소비자로의 진화

1) 안전성을 검증하는 안심 소비의 확대 (Trace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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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우병, 조류독감, 멜라민 파동 등 각종 식품 안전 이슈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니즈와 같은 식품 중심의 안정성 검증 트렌드가 IT와 연계되어 향후 주거시설, 의류, 자동차 등으로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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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친환경 고급 브랜드의 성장, 세콤의 가정용 무인 전자 경비 상품 매출의 확대, 차량용 블랙박스 사업, 뉴질랜드 의류기업 플락스, 미국 의류 브랜드 팀버랜드는 신발상자에 제조장소와 방법,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기재

2) 유비쿼터스 쇼핑 시대의 도래 (Ubiquitous Sho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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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이라는 한계를 넘어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쇼핑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쇼핑으로 쇼핑 환경과 형태가 진화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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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롯데백화점의 모바일 전용 쇼핑몰, SKT 모바일 11번가, G 마켓 웹 사이트와 G마켓 모바일 쇼핑 연동 서비스를, KTF 모바일 슈퍼마켓쇼마트’, GS 인터넷 슈퍼, 롯데 인터넷 마트, 사무용품 구매대행업구매로는 상품 공급자와 구매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수, 발주 프로그램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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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없이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도 분명히 기회는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재능 많고 열정적인 분들이 기업가로서 사회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사회에서도 그런 사람들을 인정해주고 응원해 주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하고요. 이 자료가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있는 누군가에게 큰 도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Be Entrepreneu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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