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들이 끊임없이 소개되지만 기억되는 것은 소수에 불과하고 기억되는 소수 중에서도 끝까지 사랑 받는 존재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음. 사소한 것이 계기가 되어 초고속 성장을 이룰 수도 있지만 단 한 번의 실수로 회복불능이 되는 경우도 많음.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지 못하면 쉽사리 도태됨. 위의 내용은 우리들이 기업 경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하는 법칙들이다. 법칙들을 수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연예계에 대입해 보면 어떨까? 재미있게도 기업의 세계와 연예계가 상당히 많은 공통분모를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들이 미디어를 통해 매일 접하는 슈퍼스타들의 성장 스토리 속에서 기업들의 성공 실마리를 찾는 것이 그렇게 어불성설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여기, 위대한 기업이 되길 원하는 스타트업들이 주목해야 할 슈퍼스타가 있으니 바로 레이디 가가 (Lady Gaga) .

 

2008, 첫 앨범 <The Fame>으로 큰 성공을 거둔 이후 레이디 가가가 걸어온 발자취는 놀라움의 연속이다.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가수들 중의 하나인 그녀는 지금까지 23백만 장 이상의 앨범과 6 4백만 개 이상의 음원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5개의 그래미 어워드, 13개의 MTV 어워드 등을 수상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The Born This Way> 투어를 포함 3번의 월드 투어를 통해서도 새로운 흥행 신화를 써내려 가고 있다. 2011<포브스 (Forbes)>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예인 1위로 선정되었으며 <타임(Time)>이 매년 선정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의 명단에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인터넷을 위시한 뉴미디어에서의 영향력은 더욱 막강하다. 전세계 최초로 트위터 (Twitter) 팔로워 수가 2천만을 돌파했으며 (현재 2,400만명) 뮤직비디오를 비롯 그녀가 등장하는 동영상들은 유튜브 (YouTube) 사상 최초로 조회수 10억 회를 달성했다. 데뷔 후 4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슈퍼스타 대열의 최전선에 올라선 레이디 가가, 이 시대의 스타트업들이 그녀에게 훔쳐야 할 비밀은 무엇일까?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상을 뛰어넘는 것을 제시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불만이나 충족되지 않은 기대감이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연예계에서도 노래를 더 잘 부르는 사람, 춤을 더 잘 추는 사람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감을 충족시키는 데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기껏해야 필요할 때마다 가려운 등을 긁어주는 효자손 수준에 그치고 말 것이다. 레이디 가가가 단숨에 화제의 중심에 올라선 것은 항상 사람들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을 선사했기 때문이다. 다른 신인가수들이 뛰어난 가창력, 완벽한 몸매, 의도된 노출 등과 같은 기존의 틀 안에서 경쟁하고 있을 때 그녀는 생고기 드레스나 투명 수녀복과 같은 파격적인 의상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이러한 의상의 파격을 비롯, 레이디 가가는 항상 독특한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 도발적인 언행으로 일상 자체가 퍼포먼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그녀는 실제 무대 위에서도 관객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연출을 선보이기 위해 온갖 노력을 쏟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의 상식과 기대를 뛰어넘는 작품들을 연달아 선사한 스티스 잡스의 표현대로 많은 경우 사람들은 자신들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따라서 자신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할 때에는 단순히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끝나게 되겠지만 자신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무언가를 만났을 때에는 온 몸과 마음으로 경이로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뉴미디어의 특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활용                                                                                             

인터넷을 포함한 뉴미디어에서의 그녀의 영향력은 가히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그녀는 뉴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팬들을 집결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데에 탁월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 레이디 가가는 뮤직비디오를 MTV가 아닌 자신의 홈페이지에 최초로 공개하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자신의 음악 작업을 팬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특히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시각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는 뉴미디어의 특성은 레이디 가가가 선사하는 파격적 이미지와 함께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낸다. 최근 페이스북에 인수되어 화제가 된 사진 공유 서비스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의 경우, 사진 촬영 시 손쉽게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는 시각적 기능과 촬영한 사진을 다른 사람들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뉴미디어의 두 가지 특성 (시각적 강조와 적극적 공유)을 잘 구현해 냈기 때문에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전통적 미디어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스타트업들의 경우, 소규모 투자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뉴미디어의 특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들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스토리를 만들고 통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것                                                                                      

레이디 가가의 모든 언행과 퍼포먼스에는 그녀가 전달하고자 하는 스토리와 그녀만의 스타일이 멋지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녀는 퍼포먼스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극한 관심과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통해 그녀만의 스토리와 브랜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그녀의 퍼포먼스가 화제가 되는 것은 화려함이나 선정성 그 자체 때문이라기 보다는 그녀의 삶과 퍼포먼스가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되며 나타나는 놀라운 시너지 효과 때문이다. 가장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들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는 톰스 슈즈 (Toms Shoes)의 경우에도 창업주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고안해 낸 비즈니스 모델 - 신발이 한 켤레 판매될 때마다 제 3세계 아동에게도 신발이 한 켤레 전달되는 - 자체가 멋진 스토리를 연상 시키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감동을 선사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스타트업이 고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전체를 아우르는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이를 여러 채널을 통해 통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


탄탄한 실력과 꿈을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성공의 씨앗                                                                               

데뷔 이후 승승장구한 모습만이 부각된 탓인지 데뷔 이전의 레이디 가가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대학 중퇴 후 데뷔하기까지 상당히 오랜 무명 시절을 보낸 레이디 가가는 이 시절 여러 가수들의 음반 작업에 참여하면서 실력을 갈고 닦았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이처럼 레이디 가가를 포함한 수많은 슈퍼스타들의 무명 시절에서 볼 수 있듯이 긴 시간 동안 축적한 탄탄한 실력과 꿈을 포기하지 않는 열정은 성공의 열매를 맺기 위한 가장 소중한 씨앗이다. 오늘도 이 씨앗을 품고서 밤낮 없이 달리고 있는 이 시대의 모든 스타트업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열정으로 슈퍼스타의 꿈을 향해 달리는 레이스를 거뜬하게 완주하게 되기를 바란다. 끝.


- 류성한

 

 


댓글